MBA학과

경영대학원(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MBA 학과

학과소개


경영대학원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혁신적이고 실천적인 경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본 대학원은 이론적 기반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기 위해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를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MBA학과에는 전공분야로 경영학, 마케팅학, 데이터경영학, 인사조직관리학, 재무관리학, 회계관리학, 서비스운영관리학, 경영정보학, 국제경영학, K-FOOD경영학, 베이커리경영학, 호텔관광외식경영학, 창업경영학, K-POP문화예술경영학, 국제의료경영학, 사회복지경영학, AI과학기술경영학, 다문화교육행정경영학, 디지털자산관리학, 등이 있으며, 각 학과는 최신 트렌드와 이론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였습니다.

특징


글로벌네트워크
: 해외대학 및 산업계와 협력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기회 제공.

산학 협력 : 다양한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실무 교육을 진행.

맞춤형학습 : 학생의 관심과 진로 목표에 맞춘 개별화된 학습 및 연구 환경을 제공.

교육목표


1. 글로벌 리더십 개발
:
급변하는 세계 경제 환경에서 필요한 글로벌 리더십과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합니다.

2. 이론과 실무의 융합 :
경영학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실무 능력을 강화하여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3. 윤리적 경영 마인드 함양 :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감과 윤리적 사고를 배양합니다.

4.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
비즈니스혁신과 창의적인사고를 통해 조직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5.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동료와의 협력을 통해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교육과정


1)
필수과목

* 경영학 기초 : 경영학원론, 경제학 기초, 경영통계학
* 비즈니스분석 : 데이터 분석 및 의사결정, 회계 및 재무 분석
* 조직 관리 : 리더십 이론과 실습, 조직행동론

2) 선택과목 (세부전공별)

* 마케팅 : 소비자 행동론, 디지털 마케팅 전략, 브랜드 관리
* 재무관리 : 투자론, 기업재무전략, 국제금융
* 인사조직 : 인적자원관리, 조직개발, 협상 및 갈등관리
* 경영정보 : 정보기술관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AI와 경영
* 국제경영 : 글로벌 경영전략, 국제무역과 투자, 다문화 경영 등.

3) 산학연계 프로젝트

*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학습합니다.

4) 석사학위 논문

* 연구 및 실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논문을 작성하여 학문적 깊이를 더합니다.

추가안내


* 입학 요건 및 절차: 학사학위소지 및 입학시험, 영어 능력평가 (TOEFL/IELTS 등).
* 졸업 요건: 필수과목 이수, 선택과목 24학점 이상, 필수 전문자격증 취득

최기동 교수

최기동 교수

경영대학원장
- 한국과학기술정책협회(이사)
- 사단법인 한국식생활제과협회(이사장)
- 담당과목: 외식경영학, 세계음식문화,
카페메뉴얼, 외식서비스연구, 외식경영전략,
외식경영분석, 외식인적자원관리,
프랜차이즈 컨설팅
한치호 교수

한치호 교수

<br>
- 매일경제tv (논설위원)
- 수원대학교 (교수)
- 담당과목 : 경영학원론, 스마트경영과 기술,
빅데이터의이해와 활용, 국제경영론,
경영전략연구, 기업진단과 컨설팅,
김규태 교수

김규태 교수

<br>
- 대한민국 치킨1호 (조리명인)
- 케이 푸드 개발원 (원장)
- 담당과목 : 창업경영, 샤브샤브현장 매뉴얼,
외식메뉴개발, 치킨창업론,
메디시널푸드학, 외식창업연구
정해광 교수

정해광 교수

<br>
- 대한민국 제과기능장
- 베이커리카페 책임자
- 담당과목 : 베이커리경영학, 제과제빵학,
카페메뉴개발, 베이커리창업연구,
베이커리세미나, 카페베이커리산업연구
오경은 교수

오경은 교수

<br>
- 기업경영 (컨설턴트)
- 한경기업 (컨설턴트 특별위원)
- 담당과목 : 호텔경영론, 관광경영론.
스마트시티연구, 관광계획개발.
국제관광연구, 관광사업 프로젝트론

국제예술종합대학 예원 경영대학원(MBA학과) 커리큘럼

학기
과목
구분
대학원 과정 교과목
학기
과목
구분
대학원 과정 교과목
과목명
학점
과목명
학점
1학기
선수
경영학원론
2학기
선수
마케팅조사
전필
경영전략사례연구
3
전선
브랜드컨설팅
3
전선
기업진단과컨설팅실무
3
전선
비즈니스코칭
3
전선
디지털시대의유통물류
3
전선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플래닝
3
전선
CSRESG경영세미나
3
전선
연구조사방법론
3
 
 
 
 
 
 
 
 
 
 
 
 
 
 
 
 
 
 
3학기
전선
엔터테인먼트경영
3
4학기
전선
논문연구지도1
3
전선
데이터기반상권분석
3
전선
고급마케팅관리
3
전선
소비자행동론
3
전선
메타버스비즈니스
3
전선
고급외식경영연구
3
전선
비즈니스데이터분석
3
전선
인공지능과데이터마이닝
3
전선
빅데이터스타트업
3
 
 
 
 
 
 
 
 
 
 
 
 
 
 
 
 
 
 
5학기
전선
논문연구지도2
3
6학기
전선
창업과사업화전략
3
전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3
전선
프랜차이즈시스템경영컨설팅
3
전선
재무관리론
3
 
 
 
전선
조직론
3
 
 
 
전선
의사결정과커뮤니케이션
3
 
 
 
 
 
 
 
졸업논문 혹은 논문대체과목 중 선택
 
 
 
 
 
 
 
 
 
 
 
 

MBA학과 교과목해설


 회계학원론(Principles of Accounting)
경영정보의 대표적 공급분야인 회계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공부한다. 복식부기의 기본원리와 계산구조를 이해시키고 재무제표작성에 필요한 회계절차와 원칙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기업경영과 관련된 마케팅 전반에 대하여 살펴보는 과목이다. 마케팅은 경영학의 중요 분야 중 하나로서 경영학 전공자들의 필수 이수 과목이다.
 서비스운영관리론(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기업의 운영활동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서비스운영관리에는 의사결정 시스템, 서비스품질관리, 운영전략, 재고관리 및 운영과학을 포함한다.
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조직행동론은 인사·조직분야의 선수과목이다. 조직행동론에서는 인사·조직과 관련된 거시조직이론, 인사관리, 노사관계론 및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 재무관리론(Principles of Finance)
재무관리론은 기업의 재무활동과 관련된 부분들을 원론적인 차원에서 접근한다. 재무관리의 개요, 화폐의 시간가치, 위험과 기대수익률의 관계 및 기업금융론과 투자론에 대한 원론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 경영정보론(Principles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현대기업의 경영은 경영정보체계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경영정보학의 철학을 바탕으로 경영정보학 연구방법론 등을 공부한다.
 고급통계학Ⅰ(Advanced StatisticsⅠ)
고급통계학은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경영학의 기본적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이다. 경영학의 연구에 필수적인 방법론들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 고급통계학 Ⅱ(Advanced Statistics Ⅱ)
고급통계학Ⅱ는 고급통계학Ⅰ보다 좀 더 고급의 통계적 기법을 연구한다. 현대의 방법론은 점점 통계적 기법들이 고급화되고 있기 때문에 통계학의 필요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
경영학의 연구는 다른 학문분야와 유사한 부분도 있고 상당히 다른 부분도 있다. 경영학의 연구방법은 각 전공분야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는데 연구조사 방법론은 경영학 전반에 공통된 부분을 연구한다.
 소비자행동연구(Research in Consumer Behavior)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소비자행동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소비자행동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관리연구(Research in Marketing Management)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마케팅관리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마케팅관리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유통관리연구(Research in Marketing Channels)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유통관리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유통관리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조사연구(Advanced Marketing Research)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마케팅조사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마케팅조사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전략연구(Research in Marketing Strategy)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마케팅전략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마케팅전략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광고론연구(Research in Advertis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광고론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광고론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촉진전략연구(Research in Promotional Strategy)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광고, 인적판매, PR 등 촉진전략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촉진전략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이론연구(Research in Marketing Theory)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고급마케팅이론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마케팅이론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국제마케팅연구(Research in International Market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국제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국제마케팅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서비스마케팅연구(Research in Services Market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서비스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특수문제(Advanced Topics in Market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마케팅 특수 분야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마케팅특수문제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조직행동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Behavior)
현대 경영조직의 여러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 차원의 조직행동이론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성격과 태도, 학습, 동기부여, 소집단, 리더십, 의사소통 등의 주제가 포함된다.
 거시조직이론세미나(Seminar in Macro Organization Theory)
현대 조직에 있어서 조직 차원의 제반 문제를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세부 주제로는 조직구조와 설계, 기술과 조직, 조직과 환경, 조직변동 등이 포함된다. 조직행동론 세미나를 수강한 후에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인사관리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이론과 실무적용에 관련된 주제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인적자원의 확보, 운용, 개발 등 3개 부문의 핵심적 문제들을 관련 이론과 사례를 통해 공부한다.

 노사관계론세미나(Seminar in Industrial Relations)
현대 노사관계의 성격을 이해하고, 기업과 국가사회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노사관계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인 노사관계제도를 숙지하고, 노·사·정 각 행위주체의 전략적 선택을 알아보며,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노사관계의 여러 이슈들을 검토한다.
 조직행동특수문제(Special Issues i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동 및 조직이론 분야의 최신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연구주제는 이론적 주제나 실무적 주제가 될 수 있으며, 수강자의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형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 인사관리특수문제(Special Issues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최신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연구주제는 이론적 주제나 실무적 주제가 될 수 있으며, 수강자의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형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 경영전략세미나(Seminar in Strategic Management)
경쟁환경에서 경쟁우위의 창출과 유지에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세부 주제로는 환경 및 산업분석, 경쟁자 분석, 자사분석 기법과 사업전략 및 기업전략과 관련된 주제들이 포함된다.
 조직학습이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Learning)
조직학습 및 학습조직과 관련된 이론적/실천적 주제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주요 조직학습 이론의 검토, 학습조직 실천방법론, 지식경영, 지식관리시스템 등이 세부 주제에 포함되며, 관련 사례도 함께 연구한다.
 경영혁신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Innovation)
조직변화 및 조직혁신에 관련된 이론적/실천적 주제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주요 주제로는 조직변화 및 혁신이론, 조직혁신 방법론 및 관련 사례연구 등이 포함된다. 경영혁신에 대한 자문능력의 획득도 과목목표 중의 하나이다.
 기업윤리세미나(Seminar in Ethical Management)
기업윤리 및 윤리적 경영에 관련된 이론적/실천적 주제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기업윤리의 의의와 개념, 경영환경 변화와 윤리경영, 윤리경영의 실천방법, 윤리경영 진단기법 등이 논의되며, 생태경영의 개념과 실천도 포함된다.
 경영관리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and Organization)
경영학 각 분야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조직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이론과 분석기법을 숙지하고, 이를 기업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으로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업구조, 조직구조, 재무구조, 소유구조, 지배구조, 인력구조 등 경영 각 영역의 변화와 관련된 주제들이 포함된다.
 회계이론연구(Research on Accounting Theory)
재무 및 관리회계의 전반적인 이론체계와 접근방법에 관한 다양한 논쟁에 관하여 연구한다.
 회계학조사방법론 세미나(Seminar on the Methodology of Accounting Research)
회계학 연구수행을 위한 이론과 기법을 연마하게 하기 위하여 연구의 기본개념, 자료의 수집과 분석기법 및 가설의 도출과 검정방법, 결론의 유도와 해석에 대해 연구한다.
 재무회계연구Ⅰ(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Ⅰ)
효율적 자본시장에서 회계정보의 역학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연구한다.

 재무회계연구Ⅱ(Studies in Financial AccountingⅡ)
효율적 자본시장에서 회계정보의 역학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연구한다.
 원가회계연구(Studies in Cost Accounting)
내부경영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경영계획의 통제에 요구되는 회계정보의 특성에 관한 기본적 이론을 연구한다.
 관리회계연구(Studies in Managerial Accounting)
기업의 내부자인 경영자가 경영계획의 수립과 통제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제공한다.
 회계감사연구(Studies in Auditing)
회계감사대상이 되는 재무제표의 적정성표시에 대한 이론과 감사기법을 연구한다.
 세무회계연구(Studies in tax Accounting)
재무회계자료의 세무조정을 통한 적정한 과세소득과 세금계산방법과 기업회계와 세무회계의 차이에 관하여 연구한다.
 회계정보시스템세미나(Seminar in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정보시스템의 계획 및 시행을 위한 시스템 개념을 분석연구하며, 컴퓨터를 중심으로 회계정보처리를 위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적합한 정보를 생산하는 데 중점을 둔다.
 회계학특수세미나(Special Topics in Accounting)
회계학의 특별영역들에 대하여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과목의 성격은 해당 시점의 주요이슈들에 따라서 변할 가능성이 있다.
 회계학특수세미나Ⅱ(Special Topics in AccountingⅡ)
회계학의 특별문제를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요이슈는 개설시점과 중요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정보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중요한 분야에 대해 정보시스템의 이론과 방법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공부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정보시스템관리론(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의 정보기술투자에 대한 전략적 및 경제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여러 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대표적 정보시스템 관리 및 구축사례 등을 통해 실제 기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 정보시스템분석및설계(Systems Analysis and Design)
정보시스템의 분석기법과 설계기술을 이용하여 실제 응용업무를 수행한다.
 데이터베이스설계론(Database Management)
데이터베이스의 주요한 기술과 관련된 이론을 소개하고 이에 기반을 둔 실험을 실시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표준화 및 응용 시스템을 소개한다.
 의사결정과정보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s)
개인 및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이해와 의사결정의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에 관해 소개한다.
 전략정보시스템론(Strategic Information Systems)
기업이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에 대해 전략적인 관점에서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한다.

 정보시스템특수논제(Adbanced Topics in Information Systems)
가장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의 한 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 정보통신전략론(Data and Telecommunications)
정보 통신적 입장에서 정보가 어떠한 루트를 통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전달되는 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기술들을 습득한다.
 경영정보시스템사례연구(Case Studies in Information Systems)
강의의 주요내용을 경영정보시스템 현황에 대한 실증적 분석에 목적을 둔다.
 인공지능과전문가시스템론(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지능형 분석기법에 입각한 전문가 시스템의 여러 유형과 구축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 경영정보시스템세미나(Seminar in Information Systems)
강의의 주요내용을 경영정보시스템 현황에 대한 실증적 분석에 목적을 둔다.
 인터넷비즈니스모형구축론(Internet Business)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주요 비즈니스 모델 및 기술을 이해하고, 전자상거래가 초래할 산업구조의 변화요인을 분석한다.
 의사결정시스템연구(Quantitative Management Application)
LP, GP, 할당, 수동법등 기본적인 Deterministic model에 관해 연구한다.
 물류관리연구(Logistics Management)
공급자와 수요자의 관계에 관해 연구한다.
 서비스운영전략세미나(Seminar in Service Operations Strategy)
JIT, CIM 등 생산혁신에 관해 연구한다.
 재고관리연구(Inventory Management)
MRP를 기본으로 한 재고관리 모형에 관해 연구한다.
 서비스운영관리 연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제조업체의 생산관리 기법을 서비스업체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 시스템시뮬레이션(System Simulation)
생산운영효과의 측정을 위한 도구로써 GPSS등 시뮬레이션 기업에 관해 연구한다.
 서비스품질관리 연구(Service Quality Management)
제조업체의 생산관리 기법을 서비스업체의 품질관리에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 경영과학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Science)
마코프분석, 의사결정론, 다이나믹 프로그램 등 확률모형에 관한 연구 및 세미나를 한다.
 서비스관리특수문제(Advanced Studies in Service Operations)
최근의 시사성있는 문제에 대한 서비스운영관리적 접근을 한다.
 서비스시스템및자동화세미나(Seminar in Service System & CIM)
자동화를 통한 제조 및 서비스 기업 생산 향상에 관해 연구한다.
 시스템시뮬레이션(Simulation)
생산운영효과의 측정을 위한 도구로써 GPSS 등 시뮬레이션 기업에 관해 연구한다.
 재무관리연구(Research in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 연구는 재무관리 분야의 전공자와 부전공자를 위한 재무관리 분야의 기본과목이다. 재무관리에 대한 기초이론의 탐구와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투자론연구(Research in investment)
투자론은 재무분야의 중요 분야 중의 하나이다. 투자론에서는 투자이론의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데 포트폴리오 이론과 자산가격의 결정 및 자본예산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과목이다.
 기업금융연구(Research in Corporate Finance)
기업금융론에서는 기업의 자금조달과 관련된 부분을 연구한다.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업의 자본구조, 배당정책 등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 기업금융세미나(Seminar in Corporate Finance)
기업금융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투자론세미나(Seminar in investments)
투자론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투자론 분야의 연구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 선물옵션연구(Futures & options in Finance)
현대 재무관리의 새로운 분야인 선물옵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선물옵션 분야의 이론들을 공부하고 새로운 연구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 자본시장연구(Research in Capital Markets)
자본시장과 관련된 이론들을 공부하고 자본시장의 효율성과 발전을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주식과 채권시장을 포괄하며 추가적인 발전 가능성을 탐구한다.
 금융기관연구(Research in Financial Institutions)
금융기관 연구는 금융기관과 연관된 금융제도의 제문제와 금융기관의 건전성과 수익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금융기관은 금융시장에서 중개적인 역할을 하며 금융체제의 중요요소이다.
 국제재무관리연구(Research in International Finance)
국제재무에 관련된 환율결정의 이론을 중심으로 국제투자,국제기업재무 등의 이론을 공부한다자본시장의 국제화도 주요토픽 중의 하나이다.
 재무관리특수문제(Special Topics in Finance)
재무관리에서 전공에 따라 발생하는 주요 이슈들을 최신의 경향과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 경영학원론(Introduction to management)
경영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써 경영학 전공자의 필수요건이라 할 수 있다. 기업형태론, 경영목적론, 경영조직 및 의사결정과정 등을 현대적 경영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경영학의 기초를 이루는 경제적 사고방식을 공부한다. 대부분의 경영학 전공자들은 경제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 경영통계학(statistics for Management)
경영학을 위한 통계학을 공부한다. 경영학의 연구는 통계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계학에 대한 지식은 경영학 연구를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이다.
 연구방법론(Research Analysis)
마케팅, 재무관리, 생산관리, 인사관리 등 기업관리 측면에서 야기되는 제반 문제점들의 도출 및 분석을 위한 통계적방법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은 조사분석과정에 대한 이해, 설문지의 설계 및 분석이다.

 마케팅원론(Marketing)
기업경영에 있어서의 필수적 기능의 하나인 마케팅활동을 연구하는 기초과목으로서 시장환경과 경쟁조건 등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제요소를 이해시키고 이에 적합한 마케팅도구인 시장조사,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과 광고, 판매원관리 및 판매조직 등의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원론에서 습득한 마케팅 기초이론의 응용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마케팅 전략의 수립. 집행. 통제 과정의 관리방안을 실제사례 등을 중심으로 교수한다.
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마케팅 현상과 관련된 각종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실 마케팅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위하여 마케팅활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및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환경요인의 영향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서비스마케팅론(Services Market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서비스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국제마케팅론(International Market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국제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국제마케팅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마케팅특수문제(Advanced Topics in Marketing)
이론 및 방법론적 측면에서 마케팅 특수 분야 연구에 대한 분석능력을 제고함으로써 마케팅특수문제에 관한 독립적인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조직행동론(Organization Behavior)
조직구성원의 행위에 개인의 심리적 요인, 작업집단의 성격, 조직환경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하는 수동적인 측면과 인간이 조직에 영향을 주는 능동적인 측면을 아울러 고찰하는 학문이다.
 노사관계론(Human labor relations)
노동쟁의, 노사협상 등에 관한 경제이론적 분석을 소개하고 한국에서의 노사관계의 변화 및 현행 노사관계 그리고 바람직한 노사관계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 인적자원관리론(Personnel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외적 및 내적인 도전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하기 위하여 구성원의 자율적 자발적 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능력관리와 의욕관리의 개발에 대한 인적자원관리를 논의한다.
 임금관리(Wage and Salary Management)
현대 기업조직의 주요 보상수단인 임금과 급여의 관리를 연구한다. 노동경제학, 산업사회학 등 임금관련 이론을 기초로 임금수준의 결정, 임금구조와 체계, 임금지급 방법과 평가 등의 주제를 다룬다.

 거시조직론(Macro Organization Theory)
현대 조직의 제반 문제를 조직수준에서 연구한다. 세부 주제로는 조직구조와 설계, 기술과 조직, 조직과 환경, 조직변동 등이 포함된다. 조직행동론을 수강 후에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인사관리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이론과 실무적용에 관련된 주제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구체적으로는 인적자원의 확보, 운용, 개발 등 3개 부문의 핵심적 문제들을 관련 이론과 사례를 통해 공부한다.
 조직개발론(Organizational Development)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조직의 적응과 역량개발에 관하여 연구한다. 조직변화 관련이론을 기초로 개인, 집단 및 조직 수준의 조직개발(OD)기법을 검토하고, 성과를 평가한다.
 관리회계연구(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가 경영활동의 계획과 통제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회계정보를 중심으로 장단기 경영계획 및 경영통제에 관련된 제개념과 기법 그리고 응용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 원가회계연구(Cost Accounting)
원가개념에 의한 경영자의 관리능력을 배양한다. 요소별, 제품별 등으로 제품제조원가 구성의 시스템을 구축한 다음 표준원가와의 차이분석 등을 연구한다.
 재무회계연구(Financial Accounting)
회계의 기본개념과 회계정보의 측정 및 전달에 대하여 분석한다. 회계기준에 따른 자산, 부채, 자본계정의 세부적인 회계처리방법에 관해 중점 연구한다.
 현대회계이론(Accounting Theory)
회계환경 변화에 따른 회계현상의 변천과정을 분석함으로써 회계이론의 형성, 변화를 인식한다. 회계가 개별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능 뿐 아니라 수많은 회계정보 이용자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 회계학세미나(Accounting Seminar)
회계의 특수분야를 주제별로 연구한다. 실무분야에서의 새로운 현상에 대한 분석, 주요 아티클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회계정보론(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정보의 효율적 활용과 관련된 정보시스템의 계획 및 통제방안을 연구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의 기술적 기법과 정보시스템분석 및 설계기법에 바탕을 두고 접근한다.
 회계학특수문제(Special Issues in Accounting Research)
회계학의 현안문제에 대해서 연구한다.
 경영정보론(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정보시스템의 전반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현재 연구과제가 되고 있는 연구주제 등을 선정하여 급격히 발전하는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에 첨단연구를 하는데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한다.
 데이터베이스론(Database Theory)
기업활동 상에서 사용되는 데이트베이스의 원리를 소개하고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작업을 통해 실제적인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숙지하게 한다.

 정보시스템설계론(Systems Analysis and Design)
정보시스템의 개발에 있어서 가장 초석이 되는 시스템 설계기법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로 시스템 설계용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시스템을 설계해 봄으로써 시스템 설계 전반에 걸쳐 직접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인터넷비즈니스론(Internet Business)
인터넷을 기존의 사업이나 새로운 사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원리들을 이해하고,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전략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의사결정지원시스템론(Decision Support Systems)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한 정보시스템으로써 실제로 어떠한 용례에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이 사용되는 지 직접 여러 종류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실습해 봄으로써 의사 결정지원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제조업체에 적용되는 제반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 기법의 서비스 관련 산업으로의 적용에 대하여 연구함.
 경영계량분석(Management Science)
LP, GP, Transportation등 확정적 또는 확률적 계량 모형의 경영제반 문제로의 응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 서비스품질관리(Service Quality Management)
SQC, TQC, TPM 등 제조업 및 서비스업체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품질관리기법 및 TQC 및 TPM을 통한 조직 혁신 방법에 대하여 연구함
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
물류비용절감을 위한 재고관리, 구매전략,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관계 등 물류 관련 전반에 관한 문제를 연구한다.
 의사결정시스템(Decision Making System)
투입요소를 산출요소로 변환하는 제반활동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기업활동에 필수적인 재무활동 전반의 기초개념을 습득하는 과목으로서 기업가치의 극대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자본예산의 분석과 평가 등에 대해 논의한다.
 자본시장론(Capital Market Theory)
기업에게는 자본조달의 창구로 투자자에게는 이익창출의 기회가 제공되는 증권시장의 제도와 그 운영상태 등에 대해 연구한다.
 파생금융상품론(Financial Derivatives)
현대의 금융상품들은 상당히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파생금융상품론은 금융혁신의 결과로 나타난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하여 연구한다.
 경영분석(Financial Analysis)
재무분석에 사용되는 자료에 대한 이해, 경영분석과 회계자료의 이용, 경영환경 분석, 전반적인 경제상황에 대한 이해, 산업분석 측면의 경영분석, 개별기업의 분석 등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살펴본다.

 투자론(Investment Theory)
주식투자와 채권투자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증권가치의 평가,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포트폴리오 분석 및 평가, 자본시장의 분석, 기타 선진투자이론 등에 대해 연구한다.
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Finance)
금융의 국제화에 따른 국제금융분야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국제적 활동과 관련된 금융업무를 연구한다.
 포트폴리오관리(Portfolio Management)
포트폴리오 관리의 제문제를 공부한다. 포트폴리오 구성의 이익으로부터 포트폴리오 구성에 관한 이론들과 평가를 포함하는 투자론의 한 분야이다.

위로 스크롤